인게임 광고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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펑크랜드 스튜디오에 비디오 AD 보여주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무과금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도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광고 시청 이벤트 : 다른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인게임 어느 부분에나 추가될 수 있지만,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일정한 보상(버프, 소정의 아이템)을 획득하는 보상형 광고로써 활용될때 가장 효율적입니다.
펑크랜드 스튜디오의 이벤트 만들기기능에서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비디오 AD 보여주기
이벤트(4번째 페이지)를 추가하여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성공적으로 시청되었다면 참일때
분기에 등록해 놓은 이벤트들이 추가로 실행되고, 광고 시청중 비정상 종료가 일어나거나 광고를 스킵한 경우에는 거짓일때
분기에 등록해 놓은 이벤트들이 추가로 실행되게 됩니다.
광고 시청 이벤트는 테스트 플레이어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위의 예시 스크린샷과 같이 어떠한 안내사항이나 보상 없이 단순하게 광고 시청 이벤트만 실행되도록 구현한다면, 해당 이벤트를 통해 광고를 시청하는 유저의 입장에선 반발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광고 시청에 대한 반발심을 최소화 함으로써 많은 유저가 자발적으로 광고를 자주 시청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적절한 안내사항과 광고시청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을 시 보상을 지급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용 스크린샷은 아이템 획득
이벤트(2번째 페이지 - 아이템 획득)를 활용하여 광고를 성공적으로 시청하였을 때 아이템을 지급하는 구조입니다.
광고가 성공적으로 시청되었을때 보상 아이템을 지급하고, 다른 상황에선 상황에 맞는 안내 대사를 출력해주어 유저가 광고시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시청을 하였을 시 지급하는 아이템이 과도하게 지급됐을 때 게임의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유저별로 광고 시청에 조건을 두어 너무 자주 지급되지 않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하루에 한번만 또는 일정 시간마다 한번만 광고보상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예시 1은 매일 1번씩만 광고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예시 이벤트 구성입니다. 변수 설정 이벤트(1번째 페이지 - 변수)를 통해 18번 변수에 오늘날짜(기타 - 오늘날짜YYYYMMDD)를 대입해놓고, 해당 변수와 마지막 광고보상 아이템을 수령했을 시 저장해놓은 당시의 날짜(19번 변수)와 비교해 오늘 이미 해당 보상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위의 예시 2는 3시간마다 광고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예시 이벤트 구성입니다.
위 예시에서는 현재의 날짜 및 시간을 초 단위로 환산해주는 os.time()이라는 스크립트를 사용합니다.
변수 설정 이벤트(1번째 페이지 - 변수)를 통해 20번 변수에 현재 시간(스크립트 - os.time())를 대입해놓고, 해당 변수와 마지막 광고보상 아이템을 수령했을 당시의 시간에 3시간을 더한(os.time() + 3 * 60 * 60)값을 저장한 21번 변수와 비교해 해당 보상을 받은후 3시간이 지났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펑크랜드 게임 콘솔(http://nekoland.net/me)의 [광고] 페이지를 통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선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별 - 플랫폼별 시청수 및 예상 수익 (환율 등의 요인으로 실제 정산받는 큐브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별 - 플랫폼별 시청수
일별 접속자 대비 광고 시청자 비율
일별 광고 시청자 당 평균 시청 수
게임 플레이어별 누적 광고 시청수(내림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