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플레이어의 스탯
캐릭터, 직업, 아이템 및 스킬의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전에는 특성이 적용되는 순서에 따라 최종 결과 스탯의 값이 달라지는 경우(곱셈 이후 덧셈 또는 덧셈 이후 곱셈)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스탯을 계산 및 적용하는 방식을 아래와 같이 일관성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직업의 레벨에 따라 주어지는 스탯에 직업의 특성으로 인한 상승분을 계산하여 기본 스탯으로 정합니다.
또한, 아이템 및 캐릭터 등의 특성으로 인해 상승하는 스탯은 기본 스탯을 기준으로 아래의 계산 방법에 따라 계산합니다.
기본 스탯
각 직업의 레벨 별 초기 스탯에 직업의 특성에 의한 상승분만을 적용한 스탯입니다.
특성으로 인한 상승분의 계산은 아래의 계산 방법과 마찬가지로 곱셈 및 퍼센트 덧셈/곱셈은 레벨별 초깃값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아이템으로 상승하는 스탯
같은 방식으로 아이템은 기본 스탯을 기준으로 스탯을 상승시켜줍니다.
아이템의 특성을 통해 스탯을 상승시키는 방식은 현재 4가지(단순 덧셈, 단순 곱셈, 퍼센트 덧셈, 퍼센트 곱셈)가 제공되고 있는데 이중 단순 곱셈, 퍼센트 덧셈, 퍼센트 곱셈은 계산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 아래 예와 같이 통일되어 표현할 수 있습니다.
+50%=*150%=*1.5
+200%=*300%=*3
+50%, x150%, x1.5
...등의 표기 방법이 있지만, 스탯 상승분은 모두 동일합니다.
아이템 특성을 위와 같이 설정한 경우 아이템 레벨이 0일 때
{{attackPlus}}
는 70으로,{{attackPercent}}
는 5로 출력되고, 아이템 레벨이 1일 때{{attackPlus}}
는 70+100=170으로 출력되며,{{attackPercent}}
는 5+(105-100)=10으로 출력됩니다.
아이템 옵션으로 상승하는 스탯
기존에 옵션을 통해 각 직업의 레벨별 고유 스탯을 상승시킬 수 있었던 것에서 나아가 아이템 고유의 스탯을 상승시켜주는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캐릭터의 현재 스탯 값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탯명Plus}}
과 같은 단순 덧셈 스탯에만 적용됩니다.만약
{{attackPlus}}
의 값이 100인 아이템의 경우, 아이템 스탯을 기준 스탯 타입으로 지정했을 때 +10%의 옵션이 부여되면 해당 아이템으로 상승하는 attack의 값은 100 + 100*(10/100) = 110 이 됩니다. 여기서 옵션으로 인한 상승분 100*(10/100) = 10은{{attackPlusOption}}
과 같이{{스탯명PlusOption}}
을 통해 출력할 수 있고, 기본 스탯+옵션으로 인한 상승분으로 계산되는 아이템 고유의 합산 스탯인 110은{{attackPlusTotal}}
과 같이{{스탯명PlusTotal}}
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오직{{스탯명Plus}}
에만 적용되고{{스탯명Percent}}
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
아이템에 적용된 기본 특성 2개
Set Stat attack +100
Set Stat attack +5%
옵션 없을 시
옵션 1개일 경우
옵션 3개일 경우
계산 방법
기존의 스탯 계산 방법은 각 직업의 레벨별 기본 스탯을 바탕으로 각 특성을 통해 상승된 스탯이 순차적으로 누적되며 적용되었습니다.
예 1)
기본 공격: 100
1번째 특성 공격 +50:100+50=150
2번째 특성 공격 +50%:150+150*(50/100)=225
예 2)
기본 공격: 100
1번째 특성 공격 +50%:100+100*(50/100)=150
2번째 특성 공격 +50:150+50=200
변경된 계산 방법을 통해서는 곱셈의 기준이 되는 스탯이 누적되어 적용된 스탯이 아닌 직업 고유의 스탯으로 고정되어 어떤 순서로 적용되든 같은 양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관련하여 기존 예시 1번의 경우 두 번째 특성에서 곱셈의 기준값이 150이 아닌 100이 적용됩니다.
예 3)
기본 공격: 100
1번째 특성 공격 +50:100+50=150
2번째 특성 공격 +50%:150+100*(50/10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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